본문 바로가기

먹거리 이야기

필수영양소 아연을 아시나요?

오늘은 서울로 출장을 다녀와서인지 더 몸이 피곤합니다.

유독 피곤해 하는 저에게 지인이 아연이 필요한 것 아니냐고 물었습니다. 요즘 영 면역력도 떨어진것 같고 쉬 피곤하기기도 하긴 하네요....혹시 아연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오늘은 이렇게 중요한 필수 영양소인 아연에 대해 말씀 드리려고 합니다.

 

아연은 효소의 구성요소로서 핵산과 아미노산 대사에 관여하게 되는데 아연은 성장과 조직 골격을 형성함은 물론 생식 및 면역 기능을 원활하게 해주는 영양소라고 합니다.

 

 

아연은 우리 몸 속에서 여러가지 생리적 기능을 하게 되는데요. 일단 아연의 가장 중요한 생리적 기능은 성장과 조직 및 골격 형성에 관여하고 생식 및 면역 기능 등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포도당이 지방세포로 유입되는 것을 조절하는 인슐린 작용에 영향을 주기도 하고  세포막의 단백질과 특정 호르몬과 유전자 구조를 안정화 시키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연의 또다른 기능은 알부민 등의 단백질과 결합하여 혈액를 순환하며 문맥혈로부터 많은 양의 아연이 간에서 교환된다고 하니 정말 중요한 필수영양소 임이 틀림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과유불급이란 말이 있지요? 이렇게 우리 몸에 이렇게 중요한 아연이지만 아연이 너무 많으면 안좋겠지요?

아연을 지속적으로 많이 섭취하게 되면 구리 및 철의 영양 상태가 저하되고 오히려 면역 능력이 손상되며 HDL콜레스테롤도 저하되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아연의 공급 과잉은 아연 중독 증상을 일으키게 되는데 아연 중독은 복통과 설사및 구토및 위장증상을 나타내기도 한다고 합니다.그러니 아무리 좋은 필수 영양소라고 해도 넘치면 모자람만 못하죠.

 

그리고 이러게 몸에 좋은 필수영양소인 아연은 육류와 굴, 게, 새우 그리고 전곡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닥 하니 보조식품이나 건강 식품으로 섭취하기 보다는 자연 상태의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더 좋을 듯 싶습니다.